내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 확인 및 온라인 예약방법

국토교통부 공식 자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최근 2,500만대를 돌파했으며, 국민의 약 2분의 1이 자동차를 1대씩 소유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자동차는 수시로 점검하여야 나와 타인의 신체 및 재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 자동차 소유자라면 일정기간에 한 번씩 아래의 자동차검사를 반드시 진행해야 합니다.

Table of Contents

자동차 검사란?

차량을 등록하고 운행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자동차 검사에는 차량을 신규등록 후 일정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정기검사가 있으며, 이외에도 종합검사, 신규검사, 튜닝검사, 임시검사, 수리검사, 이륜차검사 등이 있습니다.

내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검사는 승용차 신차를 기준으로 4년째 검사를 시작하고 그 이후에는 2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정기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자동차 외에는 용도나 차종, 차량 규모에 따라 6개월 또는 1년주기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내 자동차의 검사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를 검색 후 접속합니다. 그 다음 상단 자동차검사 정보조회 메뉴에서 ‘검사유효기간 정보조회’로 들어갑니다.

차량등록번호, 주민번호 등을 입력하면 내 차의 검사 유효기간 시작과 만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온라인 예약하는 방법

  1. 인터넷 검색창에 ‘자동차검사예약’ 또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를 입력하기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포털에서 위의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2.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접속하기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에 접속했다면 첫 화면에서 맨 위 자동차 검사 예약에서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고 자동차 검사를 선택합니다.
  3. 자동차검색 선택하기
    자동차검사 예약을 눌러 하위 메뉴 중 자동차 검사(Automobile)를 선택합니다.

  4. 차량 조회하기
    내가 받을 차량의 검사종류, 등록번호, 개인 주민번호 등을 입력 후 검사소 및 날짜 선택 하여 결제하면 예약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예약 방법은 PC에서도 동일하게 진행하여 자동차 검사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기타 주의사항(과태료 관련)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 등을 유효기간 내에 제때 받지 않으면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아래 표와 같은 과태료가 부과되니 반드시 기간 내에 검사를 완료해야 합니다.

위반기간과태료
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4만원
31일째부터 매3일 초과 시2만원씩 가산
115일 이상6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