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 정리(+5가지)

부동산 실거래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통해 내가 원하는 지역의 아파트, 주택, 오피스텔 등의 시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변화를 잘 파악해 놓아야 내 집 마련을 위한 준비를 할 때, 보다 수월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법을 알아 놓으면 좋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번에 알아 볼 방법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한 방식입니다. 활용해보세요.

Table of Contents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란

부동산 거래신고제를 통해 국토교통부에서 수집한 매매, 전월세 등의 실거래 자료를 공개하고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조회 메뉴는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공장/창고 등, 토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택 매매 및 전월세 거래량 추이, 월별 주택 거래량 세부 자료 등 부동산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 입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투자나 실거주 등 어떤 목적을 가지고 부동산 거래를 하려는 경우라도, 실거래가를 알아 놓는 건 중요합니다.

따로 확인없이, 지인이나 부동산 업체 등의 말만 믿고 거래를 하다가는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직업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실거래가 조회를 하고, 원하는 곳의 시세를 확인하여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1. 홈페이지 접속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접속한 후, 조회하기 원하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2. 주소 검색
    연도 설정 및 주소 입력 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아파트 조회
    • 검색 결과
      입력한 주소를 기준으로 한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이 중 원하는 정보를 클릭합니다.
      아파트 조회
    • 실거래가 확인
      조회가 완료되면 매매 및 전월세 거래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기’를 클릭하면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대장도 확인가능합니다.
      아파트 조회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시 이용되는 대표적인 사이트로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혹, 접속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는 핸드폰을 사용해서 접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KB부동산

      KB국민은행과 공인중개업소가 제휴하여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최근 시세와 매물, 대출 등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부동산

      대표 포털 사이트 중 하나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매물과 분양 정보 외에도 관련 뉴스 및 경매 등 정보도 제공됩니다.

      FAQ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지자체에 신고된 주택, 토지, 오피스텔 등이 공개 대상에 해당됩니다.

      실거래가 조회에서 공개되는 내용은?

      다세대가 거주하는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의 경우 동·호를 제외한 지번이 제공되는데, 단독 및 토지 등은 일부만 공개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와 일반시세 차이있나요?

      시장에서 거래가능한 금액이 일반 시세이고, 신고의무자가 거래계약에 의해 직접 신고한 실제거래금액이 실거래가 입니다.

      더 알아보기

      부동산 실거래가에 관한 정보는 위에서 안내한 사이트말고도 부동산 관련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를 하거나 할 계획이라면 어떤 방법이든 활용하여 미리 시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다양한데,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하니 필요한 경우 이용해보세요.

      미환급금 찾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도시가스 캐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