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망대출2 신청방법(+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 고금리 대안자금

안전망대출2는 고금리 대안자금 상품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법정최고금리 인하일인 21년 7월 7일부터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서민금융상품인 만큼, 저신용자와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세부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안전망대출2

대상은 저신용·저소득자가 연 20%를 초과하는 고금리 대출을 ‘법정최고금리 인하일 이전’에 받아 1년 이상 이용했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남은 정상상환자가 해당됩니다.

참고로 저신용·저소득자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및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대상조건을 충족하면 연 17% 또는 19%로 기존 대출을 대환해주며 한도는 최대 2,000만원,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이고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대출대상 연 20% 초과 고금리 대출을 법정최고금리 인하일 이전에 받아 1년 이상 이용했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남은 정상상환자
자격조건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
대출한도 최대 2,000만원
대출금리 연 17% 또는 연 19%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서민금융진흥원 안전망대출2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 안전망대출2는 21년 7월 7일부터 서금원 모바일 앱을 통해 대출 가능여부 조회 및 비대면 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해 조회 및 심사가 모두 완료되면 이후 협약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실행을 하는 순으로 진행됩니다.

참고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상담 후 내방하여 신청하면 전국 14개 은행에서도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협약은행은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 입니다.

은행 중 전북과 광주, 수협, SC제일은 지원센터 상담 없이 창구에서 모든 진행이 가능합니다.

안전망대출2

  1.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실행하고 메뉴 중 ‘안전망 대출2’을 선택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안전망 대출2
  2. 유의사항 안내
    대출 신청 전 유의사항 내용을 확인하고 박스에 체크한 다음 ‘확인’을 터치합니다.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대출
  3. 신청하기
    상품 내용 확인 후 ‘신청하기’를 터치합니다.
    저신용자 고금리 대안상품
  4. 금융안전 관련 문항 체크
    금융안전과 관련된 3개의 문항을 읽고 체크한 후 ‘확인’을 터치합니다.
    저소득자 고금리 대안 대출
  5. 대출 진행
    이용약관 동의 후 ‘확인’을 터치하면 대출 가능 여부 확인, 이후 공동인증서 인증을 하면 비대면 심사가 이뤄지며 약정체결까지 된 경우 협약은행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참고사항

본 대출은 햇살론15 및 햇살론17과 통합한도로 운영되기에, 만일 햇살론을 각각 500만원씩 이용하고 있다면 안전망 대출2는 1,000만원까지만 가능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상담은 ‘1397 콜센터’를 이용하면 되며, 상담가능시간은 평일 09시~18시까지 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온라인 금융교육을 대출 신청 전 1년 이내에 이수한 경우 0.1%의 금리 인하가 적용됩니다.

QnA

햇살론15를 이용 중인데 안전망대출2도 이용할 수 있나요?

안전망대출2의 한도는 햇살론15, 햇살론17과 통합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최대 한도 내에서 남은 금액까지만 이용가능합니다.

연체이력이 있는데 안전망대출2 신청을 할 수 있나요?

신청일 현재 연체 중이라면 불가한데 최근 6개월간 연체횟수 6회 미만, 최장 연체일 60일 이하 등 일부의 경우에는가능합니다.

안전망대출2 이용 후 상환을 완료하면 재이용 가능한가요?

기존에 이용하던 안전망대출2를 모두 상환했다면 반복 이용 가능합니다. 단, 이용 중에 추가 대출은 안됩니다.

더알아보기

건강보험료 조회
토스 주민센터
국세환급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