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무료 수질검사 신청방법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라고 하여 가정 내 수돗물 상태를 무료로 검사하고, 그 결과를 알려주는 제도가 시행 중입니다.

요리를 하거나 샤워를 할 때 등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물이 진짜 괜찮은건지 몰라서 불안한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국민들의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각 지자체에서 별도 시행되고 있었지만,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된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활용해보세요.

Table of Contents

수질검사 무료 신청방법

국민 누구나 온라인 신청을 통해 예약을 완료하면 해당 지역의 담당공무원이 방문하여 검사를 위해 채수하고 관련 사항을 안내합니다.

물은 수질검사기관에 의뢰를 맡기게 되는데, 완료되면 20일 이내로 수질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맑은물사업소 수도과 정수운영팀 031-870-6335’로 문의하면 됩니다.

물사랑누리집 사이트

국민 누구나 온라인 신청을 통해 예약을 완료하면 해당 지역의 담당공무원이 방문하여 검사를 위해 채수하고 관련 사항을 안내합니다. 물은 수질검사기관에 의뢰를 맡기게 되는데, 완료되면 20일 이내로 수질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맑은물사업소 수도과 정수운영팀 031-870-6335’로 문의하면 됩니다.

총 시간: 3분

1. 신청 사이트 접속

물사랑 누리집 사이트

신청 사이트인 ‘물사랑누리집’에 접속합니다.

2. 수질검사 신청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사이트 메인화면에서 ‘수질검사 신청’을 클릭합니다.

3. 검사 지역 확인

수질검사 신청

거주지 지역이 수질검사 가능한 곳인지 조회합니다. 가능지역으로 확인되면 ‘수질검사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4. 이용약관 동의

수질검사 신청

약관 내용 확인 후 동의한 사항에 체크하고 ‘신청’을 클릭합니다.

5. 신청완료

수질검사 신청

이후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인증을 하고, 신청서 작성 및 완료하면 됩니다.

Supply:

  • 신청서 작성

Tools:

  • PC

결과 부적합 시

만일 검사했는데 판정 결과가 부적합으로 나오게 되면 신청하지 않아도 2차 수질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 방문일정이 안내되고 이후 1차와 마찬가지로 담당자 가정방문, 채수, 기관의뢰 등을 거쳐 절차진행이 이뤄집니다.

2차 검사 절차

수질검사 항목

수돗물 수질검사 항목은 1차와 2차가 구분되어 있으며, 2차에는 1차 검사 항목에 6가지를 추가하여 진행됩니다.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통한 수질검사는 먹는 물을 기준으로 하는데, 항목별 특징은 ‘물사랑누리집>수돗물안심확인제>수질검사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검사항목
1차탁도, 잔류염소, pH, 철, 구리, 아연
2차1차 검사항목+일반세균, 총대장균군, 염소이온, 암모니아성 질소, 망간, 색도, 경도
수돗물 수질검사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