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가표준액 조회 방법 정리

자동차 시가표준액

자동차 시가표준액 조회 방법을 알고 있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이번에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시가표준액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의 금액이 아닌, 보험개발원에서 3개월마다 발표하는 현재 차량의 가치를 말합니다.

차종에 따라 적정 시세가 반영되어 산정되는데 정부지원금이나 청약, 임대주택 신청 등 다양한 상황에서 자산 조건을 판단할 때 활용됩니다.

Table of Contents

자동차 시가표준액 조회

앞서 말한대로 내 자동차의 현재 가치는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놓는게 좋은데요.

이번에 안내할 자동차 시가표준액 조회 방법은 총 3가지로, ‘복지로·보험개발원·홈택스’를 통해 가능합니다.

먼저 복지로를 이용한 방법을 알아볼텐데, 차량의 현재가치를 알아야 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복지로 바로가기

앞서 말한대로 내 자동차의 현재 가치는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놓는게 좋은데요. 이번에 안내할 자동차 시가표준액 조회 방법은 총 3가지로, ‘복지로·보험개발원·홈택스’를 통해 가능합니다. 먼저 복지로를 이용한 방법을 알아볼텐데, 차량의 현재가치를 알아야 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총 시간: 3분

1. 복지로 사이트 접속

자동차 시가표준액 조회

복지포털 복지로에 접속한 후, ‘복지서비스>모의계산’에서 기초연금을 선택합니다.

2. 사회보장차량기준가액(조회하기)

자동차 시가표준액 조회

기초연금 모의계산 서비스에서 밑으로 내려가다보면 일반재산이 나오는데, 여기서 ‘사회보장차량기준가액(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3. 차량 조회

자동차 시세 조회

조회화면에서 차량 종류 중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4. 결과 확인

자동차 시세 조회

검색이 완료되면 차량별 가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pply:

  • 복지로 사이트

Tools:

  • PC

본 서비스를 통해 조회된 결과는 참고용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중고거래 매물시세와는 관계없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개발원 시가표준액 조회

보험개발원에서는 ‘사이트 접속>알림광장>차량기준 가액’에서 기준년월, 제작자, 차종, 차량연식 등을 입력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간 20회, 월간 10회, 일일 5회로 조회 가능 횟수가 정해져 있으니 유의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시가표준액 조회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사이 접속 후 ‘조회/발급>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승용차 가액조회’에서 조회 가능한데요.

자동차명이나 자동차등록증 형식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제작년도를 입력하면 승용차 가액 계산이 이뤄지는 방식입니다.

자동차 시세 조회

자동차 채권 환급금

자동차를 구입하고 지자체에 등록하게 되면 채권을 의무 매입하도록 되어 있는데, 5년 또는 7년이 지나면 만기되어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라고 하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잊은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직접 조회하고 신청해야 받을 수 있는데,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고 놓친게 없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