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알아보기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재발급 받으려면 기존에는 사유가 ‘분실’인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었습니다.

사진 변경이나 개명 신고 등을 이유로 재발급하려면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되서 번거로웠는데요.

21.4.9부터 ‘모든 사유’로 인터넷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편리해졌습니다. 아래 방법 참고하여 필요할 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은 정부24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 통신사 PASS, 삼성 PASS 등 민간전자서명을 통한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재발급 신청 시 사유에 따른 수수료와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인 가로 3.5cm*세로 4.5cm에 맞는 사진이 필요한데, JPG 파일만 사용가능합니다.

참고로 재발급이 완료되면 선택한 수령방법에 따라 본인이 해당 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분실 외 사유의 경우 기존 주민등록증은 반납해야 하니 잊지말고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1. 정부24 > 서비스 검색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하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2. 신청서비스 선택
    검색된 신청서비스 중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신청서비스 선택
  3. 신청내용 및 확인사항
    주소, 연락처, 재발급사유 등의 신청내용과 확인사항의 필수내용을 입력합니다.
    신청내용 및 확인사항
  4. 구비서류 및 수령방법
    사진규격에 맞는 증명사진을 첨부하고 수령방법 및 기관을 선택합니다.
    구비서류 및 수령방법
  5. 신청하기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확인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고 곌제 등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청하기

참고사항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재발급 사유가 ‘주소 변경 칸 부족’인 경우에는 수수료 없이 무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첨부사진은 6개월 이내 촬영한 것이어야 하며, 모자 등을 착용하지 않은 상반신 사진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의 경우 주민센터 방문신청을 해야 하며, 사진 1장을 지참해야 합니다.

더 알아보기

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쉽고 편리하게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인터넷) 알아보기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