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서류 및 조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이란 중소,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위해 연 1.2%로 전월세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대출 신청일 기준 중소, 중견기업에 재직중이면 신청 가능하며, 연 1.2% 금리로 최대 1억원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Table of Contents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주택도시기금에서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저금리 연 1.2%로 대출을 지원해주는 나라에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중소,중견기업에 재직중인 만 34세(병역의무 마친경우 최대 만 39세) 연소득 5,0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에게 임차보증금의 80%, 100%를 대출해줍니다.

대출대상 중소·중견기업 재직자(소득 5천만원 이하)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청년(병역의무 이행 시 39세까지 연장)
주택임대차계약 체결 후 임차보증금의 5% 이상 지불
대출금리연 1.2%(고정금리)
대출한도최대 1억원 이내
대출기간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가능)

대출 가능 여부는?

현재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재직 중이고, 계약하려는 집이 임차 보증금이 2억 이하, 임차전용면적 85m² 이하 주택(원룸,오피스텔 가능)이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보증금의 100% 대출을 원하는 경우 계약하려는 집에 융자가 없어야 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엔 조건에 충족하더라도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1. 가압류,임시건축물,불법건축물
2. 전세가가 매매가보다 높은 경우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기업확인

현재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가 중소, 중견에 포함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주택도시기금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법인번호로 확인하면 됩니다.

사이트로 이동한 다음 현재 근무중인 회사의 법인번호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법인법호는 위 사이트 접속 후 중간에 ‘회사명’을 입력하여 확인하거나, 근무중인 회사에 물어보시면 됩니다.

법인번호

주택도시 보증공사의 보증서로 100% 대출을 원하시는 분들은 계약하려는 집에 융자가 없어야 합니다. 임대차 보증금이 2억을 넘지 않으면서, 융자가 없는 집을 찾으려면 ‘네이버 부동산’을 이용하면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융자없는 집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융자없는 집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은 기간은 1회 받을 시 2년이지만, 최대 4회까지 연장 가능하기 때문에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만기 일시상환으로 대출 기간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 시 대출금을 상환하면 됩니다.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서류

대출을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는 개인 서류와 회사 서류, 부동산 서류로 나뉘어집니다. 각각 필요한 서류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개인 서류

서류는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받은 것이어야 하고, 등초본은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보여야 하며, 최근 5년간 주소변동이력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개인 제출 서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납부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참고포스팅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 고용보험 피보함자격 이력내역서 인터넷 발급방법

기업 서류

아래 필요한 모든 서류는 회사 직인이 찍혀있어야 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의 경우 발급이 안 되는 곳이 있는데, 그 땐 월급통장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기업 제출서류 사업자등록증(사본)
재직증명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또는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근로자용)
주업종코드 확인자료

참고포스팅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방법
> 주업종코드 확인자료 발급방법

부동산 서류

아래 필요한 서류는 부동산에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요청 서류 임대차계약서
임차주택건물 등기부등본
부동산공제증서
집합건축물대장
중개대상물확인설명서
임차주택보증금 5% 이상 납입영수증

대출 신청 방법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취급 은행에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입니다.

대출 QNA

1. 대출 후 퇴사 또는 이직하면 어떻게 되나요?
중기청 대출 기간은 2년인데, 만약 대출 승인 후 중소기업을 퇴사 또는 이직하여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 아닌 경우 ‘버팀목전세대출’로 전환하여 연장하면 됩니다.

2. 대출 후 이사가면 ??
전세대출을 받은 후 이사를 가더라도 대출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 조건과 동일하게 85제곱미터를 초과하면 아되고 집에 융자가 없거나 적어야 합니다.

3. 이사를 갔는데 전세금을 더 달라고하면?
그러면 한도 내에서 재대출을 신청하면 되고, 모자란 금액은 자비로 부담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