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작성 및 제출방법

홈택스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는 사업자의 경우 법인세나 소득세를 신고할 때 인건비 지출증빙으로 인정받고, 근로자는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의 근거자료로 지급여부에 활용되는 서류입니다.

사업자가 일용근로자를 고용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하고 신고해야 하는데 고용보험 사이트에 신고 후 홈택스에서 지급내역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홈택스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일용근로자

근로계약기간을 하루 단위로 고용하고 그날의 근로가 끝나면 근로계약도 종료하는 계약 형식의 근로자를 말합니다.

사용자는 계약을 새로 체결하지 않는 한 계속하여 고용할 의무가 없습니다. 다만, 근로기준법에서는 3개월을 초과하여 일용근로를 하는 경우 해고예고·예고수당 지급이 적용됩니다.

참고로 국세청에서는 3개월 미만으로 근무하는 경우, 근로복지공단에서는 1개월 미만 근무하는 경우를 일용근로자로 봅니다.

1분기2022.1월~3월- 4월 10일
2분기2022.4월~6월- 7월 10일
3분기2022.7월~9월-10월 10일
4분기2022.10~12월-다음해 1월 20일
신고제출기간

홈택스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자료제출 방법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는 홈택스에서 신청 및 제출할 수 있는데,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사용하여 본인인증을 완료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업주분들은 신고제출기한에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여 가산세를 부과받는 일이 없도록 분기별로 잘 챙기셔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1. 홈택스
    홈택스 메인화면 상단의 신청/제출에서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클릭합니다.
    홈택스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2. 제출방식선택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사용하여 로그인 후 ‘직접작성제출방식’을 클릭합니다.
    제출방식선택
  3. 기본정보입력
    과세년월, 사업자인적사항 등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기본정보입력
  4. 상세내역 입력
    소득자 인적사항과 일용근로소득내용을 입력하고 등록하면 입력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과세자료 작성완료가 됩니다.
    상세내역 입력

오늘은 분기별로 제출해야하는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및 신고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5단계 이후 과세자료 제출을 선택하면 인쇄가 가능하며, 출력 전 접수중에 표시된 금액이 실제 신고하고자 하는 금액과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국세상담센터126
문의사항

더 알아보기

인터넷 등기부등본 발급 및 열람 방법
개인사업자 인터넷 등록방법 알아보기
전입신고 인터넷 신고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