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알아보기

인터넷 속도

인터넷 속도에 이상없이 잘 이용하다가 갑자기 느려진거 같다고 느껴진다면, 원활한 이용을 위해 현재 속도가 정상인지 확인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은 몇가지 있는데, ‘KT, SKT, LG U+ 등 통신사 홈페이지’나 ‘fast.com’, ‘NIA’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 중 ‘NIA’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텐데, 이용방법이 간단하여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NIA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NIA’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만든 인터넷 품질측정 서비스로,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이용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속도를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경로추적 및 웹접속시간, 측정통계 등도 확인가능합니다. 단, 품질측정을 위해서는 전용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본 서비스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측정할 수 있고 무료이기 때문에 언제든 인터넷 속도가 궁금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바로가기

  1. NIA 접속
    홈페이지에 접속 후 ‘인터넷 속도’를 클릭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2. 프로그램 설치
    ‘확인’을 클릭하여 속도 측정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를 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3. 설치 완료
    측정 프로그램을 안내에 따라 설치합니다.
    설치 완료
  4. 다시 확인
    측정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다시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시 확인
  5. 항목 선택
    정보수집 약관 동의 및 사용중인 상품 선택 후 ‘측정하기’를 클릭합니다.
    항목 선택
  6. 인터넷 품질측정
    다운로드, 업로드, 지연시간 순으로 측정이 진행됩니다. 첫 시작이 안될 경우 ‘재시작’을 클릭하면 됩니다.
    인터넷 품질측정

NIA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봤는데요, 본인이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와 동일상품의 평균 속도를 비교를 통해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터넷을 유선으로 연결 후 측정해야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니, 무선으로 이용중이었다면 측정할 때는 변경하시는게 좋습니다.

통신사와 FAST.com에서도 무료로 측정할 수 있으니 간편하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알아보기

KB 부동산시세 조회방법 알아보기
토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이용방법
진료내역 조회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