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올해 대상여부 확인하기

2023 건강검진 대상자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통해 해마다 내가 대상에 해당하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헷갈릴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건강검진은 출생연도에 따라 2년에 한 번씩 받게 되는데, 2023 건강검진 대상자는 홀수인 분들입니다.

대상은 무료로 검진을 받게 되며 시력, 청력 등 공통 검사와 골다공증, 인지기능장애 등 성별 및 연령에 따른 검사가 진행됩니다.

바쁘거나 해서 국가건강검진을 미루다가 결국 받지 않으면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 과태료가 부과되니, 대상 여부 확인하고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을 활용해 해당 연도의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금융인증서나 민간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조회가 완료되면 건강검진 대상 여부와 어떤 유형의 검진을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가능합니다.

아래 방법 참조하여 조회하고, 올해 대상자라면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예약하고 꼭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을 활용해 해당 연도의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금융인증서나 민간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조회가 완료되면 건강검진 대상 여부와 어떤 유형의 검진을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가능합니다. 아래 방법 참조하여 조회하고, 올해 대상자라면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예약하고 꼭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총 시간: 3분

1. 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로그인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2. 로그인

인증서 로그인

개인에서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3. 건강검진 대상조회

건강보험 대상자 조회

로그인이 완료되면 메인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여기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합니다.

4. 검진대상조회

건강보험 대상자 조회

조회 연도에 검진 대상이라면 성명과 이름, 사업연도 등 확인가능합니다.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Supply:

  •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등

Tools:

  • PC

전년도에 검진을 받아야 했지만 시간을 낼 수 없었거나 착각해서 받지 않은 경우 조회년도에도 검진이 가능합니다.

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건강보험 고객센터 1577-1000로 전화하여 신청하면 되니 참고하세요.

일반건강검진

일반건강검진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받는 검진을 말하는데, 대상에 따라 주기의 차이가 있습니다.

지역 및 사무직 직장가입자 등은 2년마다 1회, 비사무직 직장가입자의 경우에는 1년에 1회씩 받게 됩니다.

참고로 나이가 65세 이상인 경우에는 노입복지법에 의한 검진으로 인해 일반대상에서 제외되며, 66세 이상은 ‘의료급여 생애전환기검진’을 받게 됩니다.

구분대상주기
직장가입자사무직 및 비사무직사무직-2년/1회
비사무직-1년/1회
직장피부양자20세 이상 피부양자2년/1회
지역가입자세대주 및 20세 이상 세대원2년/1회
의료급여수급권자19~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2년/1회

검진항목

공통과 성·연령별로 검진항목에 차이가 있는데 공통항목은 흉부방사선, 혈액, 구강검진 등입니다.

성·연령별은 B형간염, 우울증, 골다공증, 치면세균막검사, 혈액검사, 생활습관평가 등이 있습니다.

QnA

건강검진 대상 여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당해연도 대상자에게는이메일이나 우편으로 안내가 이뤄집니다. 만일 받지 못했다면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해보세요.

검강검진 대상자에 해당하면 아무 병원이나 가서 받을 수 있나요?

검진 대상자라면 병원 방문 전 먼저 전화로 예약을 해야 합니다. 예약없이 가면 검진받기까지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2023년에 건강검진 대상은 누구인가요?

2023 건강검진 대상은 출생연도가 홀수인 사람입니다. 만일, 출생연도 짝수인데 전년도에 받지 않았다면 건강보험지사 방문이나 고객센터 통화로 예약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