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연말정산 시 필요서류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은 근로소득에 따른 명세 내역을 상세하게 기록한 문서로, 통장 발급이나 휴면계좌 복구, 대출, 관공서 등 업무를 볼 때 주로 사용됩니다.

현직장 근로자의 경우 연말정산 시 전직장 소득까지 포함해서 신고해야 하는데, 이럴 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이 필요합니다.

또한, 연말정산 시 원천징수된 세금을 바탕으로 실제 소득과 비교하여 과부족을 정산해 주기 때문에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able of Contents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 내역을 작성한 서식으로, 근로소득원친징수영수증을 작성할 때에는 징수의무자, 소득자, 근무처별소득병세 및 감면소득명세, 세액명세 등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에 정확한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당해 연도 이전에 입사한 이들을 대상으로 발급하며, 당해 연도 이후 입사한 이들은 갑종근로소득세와 원천징수여수부가 발급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프린터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서비스 이용 시 부과되는 수수료는 없지만 본인명의의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사용하여 로그인해야 하므로 미리 인증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원청징수 영수증
  1. 홈택스 접속
    홈택스에 접속한 후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2. 로그인
    공동·금융인증서나 간편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3. MY홈택스
    메인 화면 왼쪽 상단의 ‘MY홈택스’를 클릭하고 메뉴에서 ‘연말정산·지급명세서’를 선택합니다. 이후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4. 지급명세서 보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지급명세서는 동일한 서류를 의미하므로 귀속년도 및 종류를 확인한 후 ‘지급명세서보기’를 클릭하여 서류를 오픈합니다.
    지급명세서 보기
  5. 발급완료
    마지막으로 연결된 프린터를 사용하여 문서를 출력하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발급완료

오늘은 원천징수 영수증을 홈텍스에서 간편하고 쉽게 발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홈택스 이용 시에는 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처음하시는 분들도 위의 방법대로만 진행하시면 큰 어려움 없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아볼 수 있으며, 프린터가 없는 경우 PDF 파일로 다운받으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