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정리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통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얼마인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데,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해 이용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및 손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고 운영시간은 매일 오전 6시~24시까지 입니다. 참고로 01.25일에는 이용자 수가 많아서 원활한 접속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데, 공동인증서는 PC와 모바일 모두 가능하고 사설 인증서는 PC에서만 가능합니다.

참고로 조회가 완료된 후 확인한 금액이 마이너스(-)이면 환급을 받을 수 있고, 반대인 경우(+)는 추가 납부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1. 연말정산간소화
    공제자료조회 및 발급이 가능한 ‘연말정산간소화’를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2. 인증서 로그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보유한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3. 자료조회
    소득 및 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하고 ‘한번에 내려받기’ 또는 ‘한번에 인쇄하기’를 클릭하여 자료를 받습니다.
    자료조회
  4. 모의계산
    홈택스 메인화면으로 들어간 후 ‘모의계산’을 클릭합니다.
    모의계산
  5. 연말정산 자동계산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클릭하고 ‘자동계산’을 선택합니다.. 실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자동계산
  6. 소득 입력
    ‘총급여, 기납부세액 수정’을 입력 후 적용한 다음, 공제항목마다 조회한 자료를 확인하고 수정을 통해 입력하면 됩니다. 이후 하단의 ‘계산결과상세보기’를 클릭하면 납부(환급)세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 입력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환급금 지급일은 연말정산 신고일 30일 이내인데, 보통 회사에서는 2월에 연말정산을 하기 때문에 3월쯤이 될 겁니다.

납부할 세액이 있을지, 환급받을 수 있을지 미리 계산해보고 싶은 분들은 참고용으로 조회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국세상담센터126
문의사항

더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수령나이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아주 간단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