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30% 절약,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는 교통비 절감 방안으로 마련된 사업인데,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보행 및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더불어, 카드사 추가할인 혜택까지 받으면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어,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적립방법은 신용·체크카드,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등 다양한 종류의 교통카드 중 원하는 카드로 선택 및 신청하여 발급받은 후, 알뜰교통카드 앱과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출발지에서는 앱을 통해 ‘출발’ 버튼을 클릭하고 대중교통 이용 후 도착지에서 ‘도착’ 버튼을 클릭하면 보행 및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월에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한다면 본 사업을 활용하여 최대 30%의 대중교통비 절감 혜택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마일리지 적립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정상확인되고 알뜰교통카드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마일리지 지급이 됩니다. 단, 카드와 앱을 함께 이용해야 합니다.

마일리지 적립은 보행 및 자전거 최대 800m 이동시, 월상한 44회로 기준이 정해져 있는데 지출한 교통요금에 따라 차등지급됩니다.

이동거리가 800m 미만인 경우에는 거리에 비례해서 지급됩니다. 참고로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경우에는 상향된 마일리지가 적용됩니다.

구분2천원 미만2천원 이상~3천원 미만3천원 이상
일반250원350원450원
저소득350원500원650원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하며, 종류가 다양하기에 확인 및 비교 후 본인에게 유리한 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신청완료 후 카드를 수령한 다음에는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이때 휴대폰 본인인증과 최근 1개월 이내 발급 주민등록등·초본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카드신청 방법이니 참고하여 발급받고, ‘홈페이지-서비스안내-앱 사용안내’를 통해 앱 사용방법을 확인하시면 좀 더 쉽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1.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화면의 ‘카드신청’을 클릭합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2. 카드 선택
    신청가능한 카드의 혜택 등을 확인한 후 원하는 상품의 ‘카드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카드 선택
  3. 주소지 확인
    대상지역 확인 및 주민등록상 주소지 입력 후 ‘카드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주소지 확인
  4. 온라인 신청
    선택한 카드사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안내에 따라 온라인 신청을 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유의사항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가 지급되기 때문에, 대상지역 및 주소지를 반드시 확인한 후 신청 및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앱 회원가입 시 주소지 확인을 위해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삭제하여 발급받은 후 등록해야 합니다.

더알아보기

저소득층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발급방법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 신청방법
토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이용방법